산업조사 전문업체인 IRS글로벌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해법을 제시하는, 바이오 로봇 글로벌 트렌드 및 미래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코로나19 위기가 지구촌 전체를 강타한 지 1년 이상 지났지만 아직도 사태는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위기에 의해 감염자와 그 가족, 감염자를 간호하는 의료관계자, 나아가 의료서비스를 뒷받침하는 약품이나 의료기기의 제조·운반에 관련된 노동자가 겪는 고충은 매일 각종 매스컴 등에서 보도되고 있다. 코로나19는 특히 업무 자동화 및 AI 채택을 가속하고 있다.
코로나19에 의한 고위험성 호흡기 감염병의 전 세계적인 팬데믹 사태는 사회·경제 모든 분야에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비대면 의료 기술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에 대면해 처리하던 의료 행위를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추세이다. 의료진의 부담을 경감하고, 그들의 감염을 막기 위해서 자동화·기계화가 요구되고 있다.
코로나19 전파와 경제성장 둔화를 동시에 막기 위해서 여러 대안이 제시되고 있으며, 이 중 비대면 기술은 가장 실효성이 높은 방법으로 고려되고 있다. 비대면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며 의료계에서도 ‘로봇’ 산업이 주목받고 있다. 코로나19에 의해 무접촉·비대면, 24시간 업무 그리고 빠른 속도라는 로봇 활용의 장점을 새롭게 부각시키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라 실내 공간 소독, 거리 방역뿐만 아니라 격리시설 등에 대한 음식물·물품·약품 등의 배송, 감염 탐지·순찰 및 홍보, 검체 채취 등 검진용, 정보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로봇이 봇물 쏟아지듯 개발·테스트되고 현장 적용이 이뤄지고 있다. 의료로봇을 활용한 치료나 수술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아래에서 확대될 것이다.
바이오로봇(bio-robot)은 의료 및 생명 분야에서의 이용을 목적으로 하는 로봇을 의미한다. 바이오로봇은 생명과학, 의학, 재활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인간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혁신적인 역할을 할 미래형 로봇이다. 바이오로봇은 활용영역에 따라 바이오헬스(biohealth) 로봇과 착안방향에 의해 생체모방(biomimetic) 로봇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바이오헬스 로봇은 생명공학, 의·약학 지식에 기초해 인체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을 말한다. 사람에게 직간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의료, 재활 등을 위한 수술 및 의료서비스 로봇을 들 수 있다. 의료용 로봇은 목적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으며 로봇 기술은 물론 AI, 빅데이터, 센싱 기술 등의 급속한 진보에 따라 기술 발전 속도가 더욱 가속하고 있다. 재활에는 다양한 도구가 사용될 수 있는데 이때 사용되는 로봇을 재활로봇이라 하며, 치료용 재활로봇과 보조용 재활로봇으로 분류할 수 있다.
생체모방(biomimetic) 로봇은 인간을 비롯한 동물이나 곤충, 물고기 등의 생명체가 가지고 있는 우수한 특성을 모방해 로봇화함으로서 로봇의 동작을 유연화시키고 있다. 생물의 조직과 근육처럼 부드러우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갖는 물질 개발과 이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 등을 결합한 ‘소프트로봇’ 분야에 대한 연구가 최근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이외의 로봇 수요가 확대되는 요인으로, 첫 번째 AI 기술의 발달, 두 번째 미중 관계와 더불어 세 번째 요인으로 고령화라는 인구 동태를 들 수 있다. 고령화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고 상정되지만, 고령화에 수반하는 경제적·사회적 문제에 위기를 느끼고 있다. 즉 고령화에 수반해 증대하는 사회보장비용의 문제와 급속히 증대하는 독거노인의 지원·간호가 문제이다. 매우 중요한 과제로서 사회보장비용의 경감 대책과 고령자의 자립화 및 효율적 개호 체제를 확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코로나19 위기를 계기로 로봇 관련 기술, 특히 서비스 로봇 기술의 발전에 한층 더 주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IRS글로벌은 코로나19 사태에 의해 촉진되는 자동화·기계화로의 움직임에 기인하는 로봇 시장 트렌드를 조사하고, 코로나19 팬데믹 극복과 바이오헬스 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바이오로봇 기술의 발전 전략을 제시하고자 했다. 또 바이오로봇 관련 연구개발 및 사업을 진행하는 관계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유용한 정보로 활용되기를 기대해본다고 밝혔다.
한편 IRS글로벌 홈페이지에서는 최근 이슈가 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최신 동향 정보와 통계 등을 제공하고 있다.
진주인터넷뉴스는 내일을 만듭니다. http://www.jinju.news
댓글 영역